건의

바나나우유 | ZE | 조회 수 318 | 2022.11.01. 14:14

크래딧이랑 토큰보상은 사람 많을때만있고 사람적을때하면 작같은 짓을 할수 있어서 막는건 좋습니다만

특정 인원 이하일때 주는 보상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요즘 사람 너무 적기도 하고 0명일때가 너무 많아서

조금이나마 인원을 모아주는 그런게 필요하다고 봅니다

추천 0 0 비추천
  • |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sj58320 2022.11.02. 01:18

이건 좀탈 유저풀이 적어서 어쩔 수 없다고 봅니다. 그냥 사람이 없는거라 뭘 해도 큰 효과는 없을 것 같아요.

 

원래 노미도 1시간 플탐 채워야지 할 수 있는거 바로 할 수 있게 바꿔드리고, 평일에 잠수타도 관전킥 안 되게 해도 사람들이 안 모이잖아요.

근본적으로 좀탈에서 새로운 컨텐츠(보통은 신맵이겠죠?)를 찾지 못 하면 유저들은 떠나게 되어있습니다.

몇백시간, 몇천시간 한 사람들이 맨날 똑같은 맵에 똑같은 사람들이랑 하는데 안 질리겠습니까?

 

 

근데 비수기니까 외부적인 요소(직장, 학교, 학원, 입대 등)를 제외하고도 여러가지 내부적인 상황들이 맞물려서 이렇게 된 거라고 봐요.

 

 

첫 번째로 맵 사이클이 최악이에요.

 

평소에도 맨날 똑같은 맵만 돌리고 고인물들이 여러맵을 하도록 장려해야되는데 고인물들이 계속 똑같은 맵만 노미하니까 악순환이 반복됨

-> 그래서 이거는 노미 횟수 정해버리고, 맵리스트 보시면 아시겠지만 전반적으로 맵들의 쿨타임을 다 늘렸어요.

    일반맵 쿨도 늘린건 일반맵들이 쿨이 빨리 도니까 저것들이 맵투표에서 한 자리를 계속 차지해버려서 맵투표에 비주류맵이 뜨는걸 오히려 막는다고 생각하고 늘렸고요. 

 

 

두 번째는 유저 풀이 옛날이랑 달라져서 그런지 사람들이 포기가 빨라졌어요.

 

-> 유튜브에 옛날 영상 찾아보시면 아시겠지만 옛날에는 풀방 아니여도 그냥 3~40명 있어도 에픽맵 고르고 열심히 했는데 요즘에는 그냥 풀방이 안되면 재미 없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아요. 게임하면서 중요한건 님들이 재밌으면 됐지, 서버에 있는 인원수가 60명부터 재미를 느낄 수 있는건 아니잖아요?

 

 그리고 저번에 ze_quiver_v2a_f1 이맵 테스트하면서 느낀건데 맵 중간지점도 안 갔는데 똥맵이라고 rtv 한 10명인가 한 번에 쳐버리고 quiver 정도면 믿을만한 맵퍼에 잘 만든 맵인데 사람들이 자꾸 이런 맵을 기피하고 큐브맵이랑 미니게임맵만 고집하니까 맵퍼들의 수준도 낮아졌어요. 물론 이건 우리만의 문제는 절대 아니고 외국의 맵퍼들이 이런 맵을 자꾸 만드는 것도 이런 맵이 다른 곳에서 계속 소비되니까 만드는거겠죠.

 

세 번쨰는 중간 유저층들을 잡아놓을만한 껀덕지가 없어요.

 

-> 좀탈에서 가장 중요한건 완전 잘 하거나 잘 아는 사람도 아니고 완전 못 하거나 못 하는 사람도 아니라 적당히 알고 적당히 하는 사람이 저는 제일 중요하다고 봐요. 이 사람들이 뉴비들 케어해주고 , 고인물들 서포트 해주면서 팀플레이가 되는건데 지금은 양극화 되가지고 중간층 유저들이 빠지고 잘 하는 사람이랑 못 하는 사람만 남으니까 고인물들 입장에선 못 하니까 답답하고, 못 하는 사람들 입장에선 너무 어려워서 하기 싫고. 

중간 유저층을 많이 늘릴려면 여러맵을 돌리면서 각자 잘 아는 맵이 달라서 서로 도와주는 그림이 나오고 마이크를 자주 쓰는 분위기가 형성이 되서 "이 맵 오더 한 번 해볼까?" 이런 생각이 들게 해야 되는데 맨날 똑같은 사람이 오더하고 그렇다고 오더 해보고 싶은 사람은 없고,

 

아이템 쓰는 것도 똑같아요. 아이템 잘 쓰면 재미있는데 처음 먹어 보고 실수하면 욕 한 번 먹을 수도 있죠.

내가 못해서 못 깨는게 아니라 누가 중요한템 실수해서 못 깨면 솔직히 고인물들 입장에서 짜증나잖아요.

그런데 그게 두려워서 아이템 못 먹으면 아이템 언제 잘 쓰실꺼에요? 고기도 먹어 본 사람이 잘 먹는다고 잘 하고 싶으면 계속 써 봐야지 잘 써지죠.

그리고 고인물들은 아이템 못 쓴다고 너무 뭐라하시면 안되구요, 개구리 올챙이 적 기억 못 한다는 속담이 있죠?

 

 

 

네 번째는 위의 이유들 때문에 고정 유저층이 빠지니까 뉴비들이나 복귀 유저가 와도 도와주거나 알려줄 사람이 적어요.

 

-> 제가 보통 주말에만 접속하지만 제가 겜 할 때도 처음 보는 닉넴이 뭐 물어보거나 오랜만에 왔는데 사람이 없다는 채팅을 몇 번 봤어요.

 현재 있는 고정 유저층들이 뉴비들한테 비협조적이란 얘긴 아닌데 뉴비들이 가끔씩 뭐 물어봤는데 대답이 없으니까 나가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꽤 있어요. 혹은 사람이 적어서 정상적인 좀탈맵 진행이 안 되서 제대로 된 플레이를 못 해보는 사람들도 있을 거구요.

 

 복귀 유저들은 옛날에는 사람이 많았으니까 그거 기대하고 왔는데 와보니까 사람이 없어서 걍 나가시는 분들도 있구요. 

 

 

저는 이런 이유들 때문에 사람이 없다고 생각하고 있긴 하지만... 그래도 건의가 들어왔으니 긍정적으로 생각은 해볼게요.

 

근데 큰 효과는 없을 것 같습니다.